작년 결혼식 후 스튜디오 촬영, 본식 촬영 등등 덕분에 사진용량이 급증했다. 이전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네이버 엔드라이브나 다음 클라우드에 관리했는데 이미 결혼사진만으로 무료용량이 넘쳤다. 거기에 추가로 여행 갈 때마다 카메라를 두대 씩 챙기면서 사진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웹클라우드 서비스로는 그 용량을 감당하기 어려워졌다.


결혼하면서 노트북도 모두 ssd 로 변경한터라 저장공간이 마땅치 않아 고심하던 끝에 개인서버를 알아보게 되었고, 그 중 가격이 저렴한 IPTIME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다.






사실 예전부터 호기심은 있었으나 선뜻 구입하기엔 기존제품들 가격이 만만치 않았고, 활용도도 딱히 높아 보이지 않아 구입을 망설이던 차였는데 개인 사진 서버라는 핑계로 구입했다.ㅎㅎ


현재 세팅을 완료해놓고 사용하다 보니, 참 좋다 ㅎㅎ 그동안 불편함을 감수했던 부분들을 잘 채워준다. 




1. 설치 및 세팅


아이피타임 NAS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와의 세팅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타사 nas도 어려운 세팅이 필요하진 않지만, 아이피타임은 그야말로 원터치 수준이다.

 



전원절약 모드일 때는 아래와 같이 HDD 를 wake-up 시킨다. 약 10초정도~

 

 

외부에서의 접속은 iptime에서 제공하는 ipdisk서버를 이용하여 username.ipdisk.co.kr 로 접속하게 되며, 내부랜 환경에서는 공유기와 비슷하게 192.168.0.250으로 접속하면 된다.




 

ftp, webdav, 미디어서버등 필요한 대로 폴더별 권한부여가 가능하고,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아파치서버등의 기능도 추가하였다.

그동안 지켜본 아이피타임이라는 업체 특성상 하드웨어적으로 제한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계속해서 확장해 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아이피타임의 가장 큰 장점인 고객서비스!!

게시판에 글남기면 몇시간 내로 전화 온다 ㅎㅎㅎㅎ



2. 사진 공유용 개인서버 활용!


이제 세팅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활용을 시작해 본다.

첫번째 목적인 개인 사진서버!

 

제목은 거창하지만 별거 없다. nas에 사진을 다 밀어넣고 여기저기서 감상만 하면 끝. ㅎㅎㅎㅎ


 

우선 아래와 같이 Netdrive 프로그램을 이용해 물리적인 drive 와 같이 드라이브를 생성시켜준다. 실제 드라이브와 똑같은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

 



클라우드에 있는 사진들을 다운로드 하면서 경로를 넷드라이브로 잡아주면 사진들을 노트북에 저장해서 두번 옮길 필요없이 바로 nas로 다운 가능하다. 

실제 속도는 2~3m/s 정도. 공유기가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아 속도가 느린편이다.


 

사진을 옮겼으면 이제 언제 어디서나 내 사진을 볼수있다.

내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는 estrong file explorer의 FTP 나 LAN 연결을 이용하여 미리보기와 함께 볼수 있고, 아이패드에서는 iptime에서 제공하는 ipdisk app을 이용해 볼수 있다. 



 

 (단점 : IPDISK 앱에서는 미리보기가 지원이 되지 않는다.)

 

 부모님께는 사진 전용 계정을 따로 만들어드려 컴퓨터에서 최신사진들을 감상하실수 있게 해드릴 예정이다. 아마 애기가 생기면 더 활용도가 높아질듯하다 ㅎㅎ

 

버스안에서 아이패드로 블로깅하면서 nas에 저장해 둔 파일을 다운받아 블로그에 올릴 수도 있고..이건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사진 뿐 아니라 물론 동영상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시청 가능하며, 3g 환경에서도 끊김없이 시청이 가능하다

(다만 강남역 부근에 3g가 느린 지역에서는 일부 끊김이 생기기도....)



다음 사진서버보다 더 유용한 토렌트 이용 및 업무 활용기는 2부에 계속......



+ Recent posts